[직무교육] 장애인 직업재활 및 생활시설 분야
지역복지사업단 참여자분들을 위해 각 활동처의 특성에 따른 직무교육을 실시하였는데요!
첫 번째 주제는 가장 많은 인원이 배정된 [장애인 직업재활 및 생활시설]이였습니다.
‘장애인 직업재활시설’에서는 성인 장애인 근로자들을 지원하기 위한 활동을 주로 담당하게 되며,
생산품 임가공, 프로그램 운영지원 등 총 9개의 활동처에 13명의 참여자가 파견됩니다.
‘장애인 생활시설’에서는 발달 및 중증 장애를 가진 성인 장애인을 위한 생활시설에서
일상생활 지원 및 시설의 운영지원을 돕는 등 총 4개의 활동처에 9명의 참여자가 파견 됩니다.
본격적인 사업 참여에 앞서 [장애인 직업재활 및 생활시설]에서는
어떤 일들을 하고 장애인을 대하는 태도나 방법들을 교육해 주시기 위해
‘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상담가족지원팀 엄한나 팀장님’을 모시고 직무교육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.
장애유형에 대한 이해, 장애인과의 의사소통 방법 및 지원방법 등을 주제로 준비해주셨습니다.
발달 장애인은 감정과 생각을 말로 표현하는 데 한계가 있어
단음절 단어, 손짓 등 비언어적인 표현으로 의사소통을 해야 된다고 팁을 알려주셨습니다.
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필요한 것은 특별히 상대방에 대한 배려가 가장 중요하며
성인에게는 나이에 맞는 호칭과 언어를 사용하고, 구체적이고 쉬운 말로 소통하며
‘~하지 말라’는 부정어보다는 긍정어를 써서 의사소통을 해야 한다는 당부를 전해주셨습니다.
5월부터 시작되는 50+세대 참여자 선생님들의 활동에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,
앞으로 펼쳐나갈 사회공헌활동을 함께 응원하고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^^